
안녕하세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과 제대로 주식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으실 것 같아요. 저도 주식은 처음은 아니지만 월급만 가지고는 살기 힘들고 투자를 해야 좀 풍족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그렇지만 매번 뉴스와 남의 이야기만 듣고 주식을 하다보니 손실만 커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주식을 제대로 한번 해보고 나만의 투자 원칙을 세워서 거래를 해보고 싶어서 이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꾸준히 운영해볼 생각이니 저처럼 주식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셨으면 좋겠네요.

1. 주식이란?

주식이란 주식회사에서 발행하는 유가증권을 뜻합니다. 여기서 주식회사란 여러 사람들이 돈을 벌 목적으로 투자한 돈을 기반(자본금)으로 운영하는 회사를 의미하고 주식회사에 투자하여 주식회사의 자본금을 대는 사람들을 주주라고 합니다. 그래서 주식이란 주주들이 주식회사에 돈을 투자하여 권리가 있음을 나타내는 증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주식의 발행 기준

주식회사는 자본금을 일정 단위로 쪼개서 소액으로 만들고 그 나눈 수 만큼의 주식을 발행하도록 되어있는데요. 최소 발행 단위는 1주 입니다. 예를 들어 10명의 주주가 1,000만원씩을 투자하여 주식회사를 만들면 자본금 1억의 주식회사가 만들터지고, 이 주식회사가 주식 1주의 가격이 5,000원이라고 정하면 자본금 1억을 5,000원으로 나눈 총 2만주의 주식을 주주 10명이 2,000주씩 똑같이 나눠 갖게 되는거죠.
3. 투자자의 입장에서 본 주식의 목적

투자자에게 있어서 주식을 하는 이유는 여유 자금을 투자하여 수익을 기대하는 거죠.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양도가 가능해서 주식을 서로 사고 팔 수 있는 주식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주식시장에서는 주식의 거래 가격이 수시로 변하는데요. 이것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서로 필요에 의해 사고 팔기 때문입니다.
주식회사에 호재나 사업을 잘해서 이득이 있다면 높은 가격에도 사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주식회사의 악재나 사업 손실이 있는 경우에는 사려고 하는 사람은 없고 팔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주식의 가격(주가)는 주식회사의 성장에 따라 최초의 발행했던 가격(액면가)보다 몇 배로 뛰기도 하고 액면가 이하로 떨어져서 휴지조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합니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주식의 매매 이외에도 배당금을 노릴 수 있는데요. 주식회사가 투자금을 이용해 사업을 하고 수익이 많이 날 경우 주식을 보유한 양에 따라 주주들에게 이득을 배분하는데요. 이것을 배당이라고 합니다.
사업을 통해 이득이 많이 날 것 같은 경우 주식을 사모으고 배당을 받아 수익을 올리지만 향후 계획에 따라 주식 시장을 통해 매매를 하여 수익을 올릴 수도 있으니 투자자들은 여유자금을 주식에 투자하여 배당과 매매를 통해 수익을 기대해야합니다.
4. 기업에게 입장에서 본 주식의 목적

주식회사에서는 사업자금을 마련하는 용도로 주식을 발행하는 데요. 회사 설립 전에 주식을 발행해서 회사 설립의 자본금을 마련할 수도 있고 회사 설립 이후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주식을 추가 발행하여 자본금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기업에서 자본금을 마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주식 발행을 통한 자본금을 마련하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부채로 남의 돈을 빌려서 자본금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자본금을 마련하는 경우 회사의 부채 의존도를 낮출 수 있으며 재무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며 부채의 경우와 달리 향후 갚지 않아도 경영 실적에 따라 배당만 하면 되기 때문에 주식의 발행은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